시/염락풍아

염락풍아 작가

황성 2012. 10. 8. 11:50

염락풍아(濂洛風雅) 입선작가


소옹(邵雍 1011 ~ 1077)

자는 堯夫, 호는 安樂窩․百源, 시호는 康節이며, 흔히 邵康節로 불려 진다. 북송 때의 경학가로, 范陽(河北省 ������縣) 사람이다. 李之才로부터 圖書․天文․易數를 배워 嘉祐年間에 將作監 主簿로 추대되었으나 사양하고, 일생을 洛陽에 숨어살았다. 司馬光․呂公著 등과 친밀하게 지냈고, 程顥․程頤․張載와도 많은 교유를 하였다. ������주역������에 정밀하였는데, 易傳에 근거하여 八卦를 해석하였고, 도가사상을 참고하여 ‘象數之學’을 개창하였다. 주요 저술로 ������皇極經世書������가 있는데, 이는 易理를 응용하여 數理로써 천지만물의 생성변화를 설명한 것이다. 그 외 저술로 ������伊川擊壤集������ 등이 있다.


주돈이(周敦頤 1017 ~ 1073)

본명은 敦實이었으나 英宗의 諱 때문에 敦頤로 고쳤다. 자는 茂叔, 호는 濂溪, 시호는 元公이며, 道州 營道(湖南省 道縣) 사람이다. 북송 때 경학가로, 南昌縣令․虔州通判 등을 지냈으며, 孔子廟에 종사되었다. 濂學의 창시자로, 程顥․程頤․邵雍․張載와 함께 北宋五子 중의 한 사람이다. 陳摶의 「無極圖」를 참고하여 세계의 본체 및 형성 발전을 도식화한 「太極圖」를 완성하였다. 저술로 ������太極圖說������․������通書������ 등이 있으며, 청나라 사람이 편찬한 ������周子全書������가 있다.


사마광(司馬光 1019 ~ 1086)

자는 君實, 호는 迂叟, 시호는 文正이며, 陝州 夏縣(山西省) 사람이다. 북송 때 경학가․사학가로, ‘涑水先生’이라 불리웠다. 20세 때 진사가 되어 翰林院 學士 등을 거쳐 재상에 올랐다. 저술로 ������古文孝經注������․������書儀������․������易說������․������繫辭注������․������大學中庸義������․������潛虛������․������資治通鑑������ 등이 있다.


장재(張載 1020 ~ 1077)

자는 子厚, 호는 橫渠, 시호는 明公이며, 鳳翔 郿縣(陝西省) 사람이다. 북송 때 경학가로, 1058년 진사가 되어 崇文院 校書 등을 지냈다. 宋代 理學을 창시한 五賢 중의 한 사람이다. 關中에서 강학하였으므로 그의 학문을 ‘關學’이라 부른다. 程顥․程頤 형제와 함께 ������주역������을 강론하였고, 이단을 버리고 ������주역������․������중용������을 정밀히 탐구하여 신유학의 기초를 세웠다. 그의 氣一元論은 王廷相․王夫之․戴震 등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고, 人性論은 주희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다. 저술로 ������正蒙������․������橫渠易說������․������經學理窟������․������張子全書������가 있다.


정호(程顥 1032 ~ 1085)

자는 伯淳, 호는 明道, 시호는 純公이며, 河南省 洛陽 사람이다. 북송 때 학자로, 1058년 진사가 되어 上元縣 主簿․太子中允 등을 지냈다. 동생 程頤와 함께 周敦頤에게 배워 북송 理學의 기초를 이룩하였는데, 두 형제를 ‘二程子’로 불렀다. 오랫동안 낙양에서 강학하였으므로 그들의 학문을 ‘洛學’이라 부르기도 한다. 우주의 근본원리를 ‘理’라 칭하고 ‘理氣一元論’․‘性則理說’을 주장하였는데, 뒤에 心學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二程의 학설은 남송 때 朱熹에 의해 계승 발전되어 程朱學派을 이룩하였다. 저술로 ������定性書������․������識仁篇������ 등이 있다. 그 외 동생의 저술과 함께 후인이 편집한 ������二程全書������가 있다. 


정이(程頤 1033 ~ 1107)

자는 正叔, 호는 伊川, 시호는 正公이며, 河南省 洛陽 사람이다. 북송 때 경학가・이학가로, 태학에서 공부한 뒤 秘書省 校書郞・崇政殿 說書 등을 역임하였다. 형 程顥와 함께 周敦頤에게 수학하였으며, 형과 함께 ‘二程’으로 불리웠다. 오랫동안 洛陽에서 강학하여 二程의 학문을 洛學이라 불렀다. 정치적으로는 司馬光・邵雍 등과 노선을 함께 하며 王安石의 新法에 반대하였다. 학문적으로는 우주의 본체를 理로 보아 窮理를 주장하고, 敬을 통한 涵養과 致知를 통한 進學을 학문 방법으로 내세웠다. 그의 학설이 남송 朱熹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는데, 후세에 이를 程朱學이라 불렀다. 저술로 ������易傳������・������春秋傳������・������顔子所好何學論������ 등이 있다. 후인들이 程顥의 저술과 합하여 ������二程全書������를 편찬하였고, 1918년 중화서국에서 ������二程集������을 간행하였다.


여희철(呂希哲 1039 ~ 1116)

자는 原明, 호는 滎陽이며, 汴京(河南省 開封) 사람이다. 북송 때 학자로, 范祖禹의 추천을 받아 崇政殿 說書를 지냈고 右司諫․秘書少監 등을 역임하였다. 그의 학문은 一家나 一說에 얽매이지 않아, 처음에는 焦千之에게 배워 歐陽修의 再傳弟子가 되었고, 다시 孫復․胡援․石介에게 배웠으며, 邵雍․王安石에게도 배웠다. 후에 程顥․程頤․張載와도 교유하였다. 저술로 ������呂氏雜志������․������滎陽公說������이 있다.


여대림(呂大臨 1040 ~ 1092)

자는 與叔, 호는 藍田이며, 京兆 藍田(陝西省) 사람이다. 북송 때 경학가로, 呂大鈞의 동생이다. 張載에게 배웠고 뒤에는 程頤에게 배웠는데, 謝良佐․游酢․楊時와 함께 ‘程門四先生’으로 일컬어졌다. 門蔭으로 太常博士․秘書省正字 등을 지냈다. 특히 禮學에 밝아 예의를 중시하였으며, 정자의 예학을 계승하여 心性之學에 치중하였다. 저술로 ������易章句������․������大易圖象������․������孟子講義������․������大學中庸解������․������老子注������․������西銘集解������ 등이 있었으나 대부분 없어지고, 지금은 ������考古圖������․������續考古圖������․������釋文������이 四庫全書에 수록되어 있다.


양시(楊時 1053 ~ 1135)

자는 中立, 호는 龜山, 시호는 文靖이며, 南劍 將樂(福建省) 사람이다. 북송 때 경학가로, 1076년 진사가 되어 著作郞․工部侍郞 등을 지냈다. 程顥․程頤에게 배웠으며, 謝良佐․游酢․呂大臨과 함께 ‘程門四先生’이라 불리웠다. 그의 학문은 羅從彦․李侗 등을 거쳐 주희에게로 이어져, 理學의 형성발전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저술로 왕안석의 新學을 반박한 ������三經義辨������과 ������二程粹言������․������龜山語錄������이 있다.


유작(游酢 1053 ~ 1123)

자는 定夫․子通, 호는 廌山․廣平, 시호는 文肅이며, 福建省 建陽 사람이다. 북송 때 경학가로, 游潛의 아들이다. 1083년 진사가 되어 太學博士․監察御史 등을 지냈다. 程顥․程頤를 사사하여 謝良佐․楊時․呂大臨과 함께 程門四先生이 되었다. 특히 ������주역������을 중시하였다. 저술로 ������易說������․������中庸義������․������論語孟子雜解������․������詩二南義������ 등이 있었으나 모두 없어졌고, 후세 사람들이 엮은 ������游廌山集������이 남아 있다.


진관(陳瓘 1057 ~ 1124)

자는 瑩中, 호는 了翁․了齋․了堂, 시호는 忠肅이며, 南劍州 沙縣(福建省) 사람이다. 북송 때 경학가로, 元豊年間에 진사가 되어 幕職官․태학박사 등을 지냈다. 劉安世의 학문을 종주로 하고, 司馬光의 私淑弟子가 되었으며, 邵雍․二程의 학문도 사숙하였다. 儒․佛․道 사상을 함께 취하였으며, 유․불 二家의 큰 요지는 일치한다고 보았다. 저술로 ������四明尊堯集������․������了翁易說������ 등이 있다.


추호(鄒浩 1060 ~ 1111)

자는 志完, 호는 道鄕居士이며, 常州 晉陵(江蘇省 常熟) 사람이다. 북송 때 경학가로, 1082년 진사가 되어 襄州敎授․中書舍人 등을 지냈다. 宋學을 종주로 삼았다. 저술로 ������論語解義������․������孟子解義������ 등이 있다.


윤돈(尹焞 1070 ~ 1142)

자는 彦明․德充, 호는 和靖이며, 河南省 洛陽 사람이다. 북송 때 학자로, 1089년 擧人이 되어 禮部 侍郞․徽猷閣 待制 등을 역임하였다. 程頤에게 수학하였으며, 內省涵養을 중시하고 博覽을 추구하지 않았다. 저술로 ������論語孟子解������․������和靖集������이 있다.


나종언(羅從彦 1072 ~ 1135)

자는 仲素, 호는 豫章, 시호는 文質이며, 劍州 劍浦(福建省 南平) 사람이다. 송나라 때 경학가로, 1130년 特科에 급제하여 博羅縣 主簿에 제수 되었고, 뒤에 羅浮山에 들어가 학문을 연구하였다. 어려서 吳儀에게 배웠고, 뒤에 楊時와 程頤에게 수학하였다. 양시․李侗과 함께 南劍三先生으로 불리었다. 그는 양시의 학문을 계승하여 門人 이통에게 전하였고 이통은 다시 朱熹에게 전하였기 때문에, 정이로부터 주희에 이르는 학맥 상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는 治心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마음을 수양하는 근본 방법으로 靜坐를 주장하였고, 도덕 수양에 있어 無欲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겼다. 저술로 ������遵堯錄������․������春秋指歸������․������春秋解������․������中庸說������․������論語解������․������孟子解������․������毛詩解������․������議論要語������ 등이 있다.


호안국(胡安國 1074 ~ 1138)

자는 康侯, 호는 武夷, 시호는 文定이며, 建寧 崇安(福建省) 사람이다. 북송 말 남송 초의 경학가로, 1097년 진사가 되어 太學博士․寶文閣 直學士 등을 역임하였다. 程頤의 학문을 사숙하고 謝良佐․楊時와 교유하였으며, 송대 이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춘추������를 정밀히 연구하여 ������春秋胡氏傳������을 저술하였다. 그 외 저술로 ������資治通鑑擧要補遺������가 있었으나 전하지 않는다.


범준(范浚 생몰년 미상)

자는 茂明, 호는 香溪이며, 浙江省 蘭溪 사람이다. 남송 때 학자로, 紹興年間(1131-1162)에 賢良․方正으로 천거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楊時의 문인潘黙成과 교유하였다. 그의 학문적 성향은 心學이 중심이었는데, 存心養性․愼獨․知恥知悔를 강조하였다. 저술로 ������香溪集������이 있는데, 주희가 그 가운데 실린 「心箴」을 깊이 존중하였다.


여본중(呂本中 1084 ~ 1145)

초명은 大中, 자는 居仁, 호는 東萊, 시호는 文淸이며, 壽州(安徽省 鳳臺) 사람이다. 남송 때 학자로, 樞密院 編修官․中書舍人 등을 지냈다. 楊時․游酢․尹焞을 사사하였으며, 劉安世․陳瓘에게도 배웠다. 그는 灑掃應對의 일이 訓詁보다 우선된다며 下學上達의 학문을 강조하였다. 또한 유학과 불교의 사상적 요지가 크게는 같다고 보아 二家의 조화를 주장하였다. 저술로 ������春秋集解������․������童蒙訓������ 등이 있다.


증기(曾幾 1084 ~ 1166)

자는 吉甫, 호는 茶山居士, 시호는 文淸이며, 河南省 洛陽 사람이다. 송나라 때 경학가로, 校書郞․禮部 侍郞 등을 지냈다. 저술로 ������經說������․������周易釋象������ 등이 있다.


장구성(張九成 1092 ~ 1159)

자는 子韶, 호는 橫浦居士․無垢居士, 시호는 文忠이며, 錢塘(浙江省 杭州)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1132년 진사가 되어 太常博士․禮部 侍郞 등을 지냈다. 程子의 문인 楊時를 사사하여 二程의 이학을 전수 받았으며, 禪僧 宗杲의 영향으로 불교의 心外無法 사상을 받아들여 心學化한 경향을 보인다. 후대에 정주의 이학과 육구연 심학의 교량 역할을 한 인물로 평가된다. 저술로 ������橫浦心傳������․������橫浦日新������․������孟子傳������․������中庸說������ 등이 있다.


이통(李侗 1093 ~ 1163)

자는 愿中, 호는 延平, 시호는 文靖이며, 南劍州 劍浦(福建省 南平) 사람이다. 남송 때 학자로, 羅從彦에게 程子의 理學을 배워 二程의 三傳弟子가 되었다. 평생 과거를 단념하고 은거하여 제자를 양성하였으며, 楊時・나종언과 함께 ‘南劍三先生’으로 불리웠다. 그의 문하에서 朱熹・羅博文・劉嘉 등이 배출됨으로써 二程의 학문이 주희에게 이어지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저술로 주희가 편찬한 ������李延平集������이 있다.


주송(朱松 1097 ~ 1143)

자는 喬年, 호는 韋齋, 시호는 獻靖이며, 江西省 婺源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朱熹의 아버지이다. 1118년 政和尉가 되었으며, 校書郞․著作佐郞 등을 역임하였다. 羅從彦에게 수학하여 二程의 理學을 배웠으며, 司馬光의 학문을 존중하였다. 경학은 ������대학������․������중용������의 가치를 중시하였으며, ������예기������는 노나라 학자들의 설이 많이 섞여 있다고 여겨 회의적인 입장을 가졌다. 二程과 나종언의 학문이 주희에게 이어지도록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저술로 ������韋齋集������ 등이 있다.


호인(胡寅 1098 ~ 1156)

자는 明仲․仲剛․仲虎, 호는 致堂, 시호는 文忠이며, 建寧 崇安(福建省)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1121년 진사가 되어 秘書省 校書郞․禮部 侍郞 등을 지냈다. 胡安國의 조카이며, 程子의 제자 楊時에게 수학하였다. 저술로 ������論語詳說������․������讀史管見������ 등이 있다.


유자휘(劉子翬 1101 ~ 1147)

자는 彦沖, 호는 病翁․屛山이며, 福建省 建寧 崇安 사람이다. 남송 때 학자로, 주희가 그의 문하에서 배웠다. 젊어서는 불교를 좋아하였으며, 후에 유학 쪽으로 전향하여 易學에 잠심하였다. 저술로 ������屛山集������이 있다.


호굉(胡宏 1106 ~ 1161)

자는 仲仁, 호는 五峰이며, 建寧 崇安(福建省) 사람이다. 남송 때 학자로, 胡安國의 아들이며 남송 湖湘學派의 개창자이다. 楊時․侯仲良에게 배웠으며, 부친의 理學思想을 계승하여 도학 진흥을 평생의 임무로 여겼다. 理를 우주의 본체로 본 정주학파와 心을 우주의 본체로 본 陸九淵派와는 달리, 그는 性을 우주의 본체로 보았다. 이름난 제자로 張栻이 있다. 저술로 ������知言������․������皇王大紀������ 등이 있다.


임지기(林之奇 1112 ~ 1176)

자는 少穎, 호는 拙齋․三山, 시호는 文昭이며, 福州 侯官(福建省)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1149년 진사가 되어 尙書郞․宗正丞을 지냈다. 呂本中을 사사하였으며, 왕안석의 ������三經新義������를 邪說이라 하여 배척하였다. 경학 연구에 진력하여 ������상서������와 ������주례������에 해설을 하였는데, 新意가 많았다. 이름난 제자로는 呂祖謙 등이 있으며, 그의 학문은 여조겸이 창립한 婺學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저술로 ������尙書全解������․������春秋周禮講義������․������論語注������․������孟子注������․������孟子講義������ 등이 있다.  


주희(朱熹 1130 ~ 1200)

자는 元晦․仲晦, 호는 晦菴․遯翁․考亭․紫陽․晦翁․滄洲病叟․滄洲釣叟, 시호는 文이며, 江西省 婺源 사람이다. 흔히 朱子․朱文公으로 불리운다. 남송 때 경학가로, 1148년 진사가 되어 換章閣 待制․秘閣 修撰 등을 지냈다. 李侗에게 수학하면서 유학에 전념하였다. 周敦頤․邵雍․張載․程顥․程頤의 학설을 종합하여 송대 理學을 집대성하였다. 閩 땅에서 벼슬하고 考亭에 살았으므로 그의 학문을 閩學, 학파를 考亭學派라 부른다. 그의 학문은 남송 말부터 국가의 정통사상이 되었고, 원나라 때에는 과거시험에 모두 그의 四書章句集註를 표준으로 삼았다. 저술로 ������論語集註������․������孟子集註������․������大學集註������․������中庸集註������․������易傳������․������周易本義������․������易學啓蒙������․������古易音訓������․������詩集傳������․������詩序辨������․������古文尙書������․������朱子說書綱領������․������儀禮經典通解������․������通禮������․������二十家古今祭禮������․������紹興州縣釋儀圖������․������釋奠儀式������․������家禮������․������四家禮範������․������家禮雜議������․������大學或問������․������中庸或問������․������中庸輯略������․������序十先生中庸集解������․������論語或問������․������論語精義������․������論語集義������․������論語注義問答通釋������․������孟子或問������․������孟子集義������․������孟子指要������․������孝經刊誤������․������太極圖說解������․������周易參同契������․������資治通鑒綱目������․������楚辭集注������ 등이 있다. 그 외 후세 사람들이 편찬한 ������朱子大全������․������朱子語類������ 등이 있다.


육구령(陸九齡 1132 ~ 1180)

자는 子壽, 호는 復齋, 시호는 文達이며, 撫州 金溪(江西省)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1169년 진사가 되어 興國軍 敎授를 지냈다. 二程의 학문에 심취하였으며, 형 陸九韶․아우 陸九淵과 함께 ‘三陸子’로 불리웠다. 1175년 呂祖謙의 주선으로 주희와 육구연이 鵝湖寺에서 만났을 때 함께 참여하여 토론하였다. 육구연과 함께 心學을 제창하였다. 저술로 ������復齋文集������이 있다.


장식(張栻 1133 ~ 1180)

자는 敬夫・欽夫・樂齋, 호는 南軒, 시호는 宣이며, 漢州 綿竹(四川省 廣漢)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蔭補로 承務郞에 제수 된 뒤 吏部 員外郞・右文殿 修撰 등을 역임하였다. 名臣 張浚의 아들로, 가학을 계승하는 한편 胡宏에게 二程의 학문을 배웠는데 程顥에 가깝다는 평을 받았다. 朱熹・呂祖謙과 함께 ‘東南三賢’으로 불리웠다. 저술로 ������論語解������・������孟子解������・������南軒易說������이 있다.


채원정(蔡元定 1135 ~ 1198)

자는 季通, 호는 西山, 시호는 文節이며, 福建省 建陽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벼슬길에 나아가지 않고 학문과 강학에 몰두하였다. 어려서 부친 蔡發에게 二程․邵雍․張載의 학문을 배웠으며, 뒤에 주희에게 찾아가 수학하였다. 주희의 理學思想을 계승 발전시킨 주요 인물로 평가된다. 樂律에 조예가 깊었는데, 12율에 6개의 變律을 첨가해서 18악률을 개발하였다. 象數學과 義理學을 종합하려는 입장을 취하였으며, 아들 蔡淵에게 계승되어 가학으로 이어졌다. 저술로 ������皇極經世指要������․������洪範解������․������大衍詳說������․������八陣圖說������․������律呂新書������․������發微考������․������燕樂原辨������․������太玄潛虛指要������ 등이 있다.


유청지(劉淸之 1134 ~ 1190)

자는 子澄, 호는 靜春이며, 臨江(江西省 淸江)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1157년 진사가 되어 建德縣 主簿․鄂州通判 등을 지냈으며, 후에 귀향하여 槐陰精舍를 짓고 후학을 가르쳤다. 처음에는 형인 劉靖之에게 배웠는데, 주희를 만난 후 義理之學에 뜻을 두게 되었다. 저술로 ������曾子內外雜篇������․������祭儀������․������時令書������․������續說苑������․������訓蒙新書������․������戒子通錄������․������墨莊總錄������ 등이 있다.


여조겸(呂祖謙 1137 ~ 1181)

자는 伯恭, 호는 東萊, 시호는 忠亮이며, 河東 婺州(浙江省 金華)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1163년 진사시 및 博學宏詞科에 합격하였다. 태학박사를 거쳐 秘書郞・著作郞 등을 역임하였다. 林之奇・汪應辰・胡憲 등에게 수학하였으며, 동생 呂祖儉과 함께 明招山에 麗澤書院을 창건하고 강학하였다. 朱熹・張栻과 교유하였는데, 세상 사람들이 이들을 東南三賢이라 불렀다. 鵝湖之會를 개최하여 주희와 陸九淵의 학술을 조화시키려 하였고, 永嘉學派의 경세치용 사상을 받아들여 스스로 일가를 이룸으로써 ‘呂學’・‘婺學’・‘金華學派’로 일컬어졌다. 저술로 ������東萊春秋左氏傳說������・������春秋左氏續說������・������詳注東萊左氏博議������・������左氏類編������・������古周易������・������周易繫辭精義������・������東萊易說������・������書說������・������少儀外傳������・������呂氏家塾讀詩記������・������歷代制度詳說������・������大事記������・������東萊集������ 등이 있다.


정단몽(程端蒙 1143 ~ 1191)

자는 正思, 호는 蒙齋이며, 鄱陽(江西省 波陽)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1180년 太學生이 되었는데 洛學을 금지하는 것에 대해 상소를 올렸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고향으로 돌아왔다. 처음에는 江介에게 수학하였으며, 그 뒤 주희를 사사하였다. 四書 및 주희의 ������四書章句集注������에 근거하여 命․性․心 등 30개 범주의 성리학 개념을 정리한 ������性理字訓������을 저술하였다. 이 책은 陳淳의 ������北溪字義������보다 먼저 지어진 것으로,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외 저술로 ������學則������․������毓蒙明訓������ 등이 있다.


황간(黃榦 1152 ~ 1221)

자는 直卿, 호는 勉齋, 시호는 文肅이며, 閩縣(福建省 福州)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將仕郞을 거쳐 知漢陽軍․知安慶府 등을 지냈다. 주희를 사사하였으며, 白鹿洞書院에서 강학하였다. 처음엔 스승의 학설을 固守하였으나 후에는 陸學과 조화시키려 하였다. 저술로 ������書說������․������六經講義������․������禮記集注������․������論語通釋������․������論語意原������․������中庸總論������․������中庸總說������․������經解������․������聖賢道統傳授總叙說������ 등이 있다.


채연(蔡淵 1156 ~ 1236)

자는 伯靜, 호는 節齋이며, 福建省 建陽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벼슬길에 나아가지 않고 학문과 강학에 힘썼다. 蔡元定의 장자로 家學을 계승하였으며, 주희에게 수학하였다. ������주역������을 깊이 연구하여 명망을 받았는데, 象數學과 義理學을 종합하려는 입장을 취하였다. 저술로 ������易象意言������․������周易經傳訓解������․������卦爻辭旨������․������餘論������․������論孟思問������ 등이 있다.


진순(陳淳 1159 ~ 1223)

자는 安卿, 호는 北溪, 시호는 文安이며, 漳州 龍溪(福建省)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迪功郞을 지냈다. 黃幹과 함께 주희의 高弟로 일컬어진다. 평생 육구연의 심학을 배척하고 주자학을 선양하는 데 힘썼으며, 永嘉學派의 대표인 陳亮의 功利學도 배척하였다. 저술로 ������北溪字義������(字義詳講・四書字義・四書性理字義・經書字義)・������嚴陵講義������・������二辨������(似道之辨・似學之辨)・������論孟學庸口義������・������禮詩女學������・������北溪文集������ 등이 있다.


채침(蔡沈 1167 ~ 1230)

자는 仲黙, 호는 九峰, 시호는 文正이며, 建州 建陽(福建省)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평생 벼슬하지 않았다. 蔡元定의 아들이자 채연의 동생이며, 주희의 문인이다. 저술로 ������書集傳������․������洪範皇極������․������蔡九峰筮法������ 등이 있다.


진덕수(眞德秀 1178 ~ 1235)

자는 景元․希元․景峰․景希, 호는 西山, 시호는 文忠이며, 建州 浦城(福建省) 사람이다. 남송 때 학자로, 1199년 진사가 되어 戶部 尙書․翰林學士 등을 역임하였다. 주희의 문인 詹體仁에게 수학하였으며, 程朱理學을 계승 발전시키는 데 힘썼다. 魏了翁과 같은 해에 진사가 되어 함께 벼슬길에 나아갔으며, 그와 함께 理學을 통치이념으로 확립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위료옹과 같이 이름을 나란히 해 ‘西山鶴山’이라 불리웠다. 저술로 ������三禮考������․������大學衍義������․������四書集編������․������西山先生眞文忠公集������ 등이 있다.



하기(何基 1188 ~ 1269)

자는 子恭, 호는 北山이며, 浙江省 金華 사람이다. 남송 때 경학가로, 젊어서 陳震에게 배웠고 후에 주희의 문인 黃榦에게 수학한 뒤 은거해 강학에 전념하였다. 만년에 崇政殿 說書와 麗澤書院 山長 등에 보임 되었으나 병으로 사양하였다. 王柏․金履祥․許謙과 함께 ‘金華四先生’이라 불리웠다. 저술로 ������大傳發揮������․������中庸發揮������․������易繫辭發揮������․������易啓蒙發揮������․������太極通書四銘發揮������․������編類大學發揮������ 등이 있다. 


왕백(王柏 1197 ~ 1274)

자는 會之․伯會, 호는 魯齋․長嘯, 시호는 文憲이며, 浙江省 金華 사람이다. 남송 말의 경학가로, 麗澤書院事․上蔡書院事를 지냈다. 黃幹의 제자인 何基를 사사하였으며, 하기․金履祥․許謙과 함께 金華四先生․北山四先生으로 일컬어졌다. 그는 ������시경������․������상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詩疑������․������書疑������를 지었으며, 주희가 주해한 ������四書������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졌다. 그 외 저술로 ������讀易記������․������涵古易說������․������魯經章句������․������硏幾圖������․������朱子指要������․������天官考������․������地理考������ 등이 있다.